“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낸 편지” (계 3:7-13)

빌라델비아는 동방으로 가는 문으로서 교통의 요지였기 때문에 인구가 많았고,
농업과 상업이 발달하여 경제적으로 부유한 도시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술과 쾌락을 즐겼고, 사치와 과소비가 심했고, 도덕적으로 타락했습니다.
우상을 숭배하는 신전과 이교적인 종교행사가 많았기 때문에 영적인 유혹이 심했습니다.
특히 예수님께서 “네가 작은 능력을 가졌다”(8절)고 말씀하신 이유는 그 교회가 숫자적으로 작은 교회였고,
가난하고 힘이 없는 약자들이 많았다는 뜻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라델비아교회는 그 열악한 환경을 이기고 영적인 유혹을 극복하면서
순수한 기독교신앙을 지켰기 때문에, 예수님의 칭찬을 받았습니다.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잘 지켰다”(8절앞)는 말은 “네가 가난하고 힘없는 성도들이 모인 작은 교회지만,
세상의 악한 문화와 타협하지 않고 말씀에 순종하는 행동을 했기 때문에 내가 너를 칭찬한다”는 뜻입니다.
또 예수님은 “네가 작은 능력을 가졌지만,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않았다”(8절뒤)고 칭찬하셨습니다.
성도들이 유대인들의 핍박과 공격(9절앞)을 이겨내면서, 믿음을 지키고 교회를 지켰다는 뜻입니다.
더 나아가서, 그 교회는 “성경적인 교회가 반드시 해야하는 5가지 의무”(행2:42-47)를 다하기 위해 충성했을 것입니다.
즉 예배를 뜨겁게 드리고, 말씀을 열심히 배우고, 소그룹으로 모여 사랑의 교제를 나누고,
교회와 세상을 헌신적으로 섬기며, 복음을 열심히 전파했을 것입니다.
►그결과,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예수와 믿음)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11절)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유혹과 핍박을 이기며 믿음으로 말씀에 순종하는 성도와 교회에게
예수님께서 반드시 면류관의 칭찬과 상급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여러분, 비록 능력은 작고 약하지만 예수를 의지하는 믿음이 있는 성도와 교회는 강한 유혹과 핍박을 능히 이길 수 있습니다.
주님은 가난한 자들의 친구이시며, 약한 자들의 보호자이시며, 핍박받는 자들의 피난처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가난하고 궁핍하다고 걱정하지 말고, 돈을 벌기 위해서 세상의 죄악과 타협하지 마십시오.
또 능력이 없고 약하다고 절망하지 말고, 무슨 일에 실패했다고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지 마십시오.
또, 어떤 사람으로부터 심한 핍박을 받았다고 신앙생활을 중단하거나 믿음을 배반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힘들고 약할 때 “십자가에 죽기까지 아버지께 순종하셨고 부활의 능력으로 승리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신 주 예수”(엡1:21-22)를 의지하는 믿음으로 끝까지 인내하십시오.
그러면 주님께서 능력을 주셔서 어려운 시험을 이기게 하시고, 우리를 핍박하고 공격하는 자들을 무릎 꿇게 해 주실 것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고, 얼마나 지켜주시는지를 온세상에 보여주실 것입니다(9절뒤, 10절).
►여러분, 죄와 죽음에서 승리하신 예수님은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그 승리의 능력과 영광”을 이세상 모든 성도들과 교회에게 주셨습니다.
비록 성도는 약할 수 있고 교회는 작을 수 있지만,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와 성도들은 반드시 승리한다”는 진리를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빌라델비아교회처럼, “약하지만 강한 성도, 작지만 강한 교회”가 되어, 면류관을 받고 하나님나라의 기둥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