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이 열심히 구덩이를 팠는데, 그 구덩이에 자기가 빠졌습니다.
어떤 사람이 열심히 담을 허물었는데, 담장 밑에서 나온 뱀에게 물렸습니다.
어떤 사람이 채석장에서 열심히 돌을 깨뜨리다가, 돌에 맞아서 다쳤습니다.
어떤 사람이 열심히 나무를 쪼개다가, 나무에 맞아서 다쳤습니다(8-9절).
►네 사람의 공통점은 “각자 나름대로 열심히 일했지만, 그 일에 성공하지 못했고 좋은 결과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자기가 판 구덩이에 빠졌고 돌에 맞아서 온갖 상처와 아픔만 남았습니다.
비유하자면, 어떤 남자가 열심히 일해서, 돈을 많이 벌면, 의미있고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50-60세가 되어 인생을 돌아보니, 대학교에서 공부했던 지식은 별로 사용하지도 않았고,
직장에서는 조기퇴직했고, 아내에게 구박받고 자녀들은 아빠를 멀리합니다.
그결과, “나는 왜 그렇게 열심히 일만 했던가? 왜 그렇게 돈만 벌려고 했던가? 내가 인생을 잘못 살았구나?”라며 후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날이 무딘 도끼를 열심히 휘둘렀지만 힘만 들고 열매가 없는 것처럼,
그들은 열심히 살았지만 의미와 열매가 없는 어리석은 인생을 살았던 것입니다.
여기서, 도끼를 자기 자신이나 자기가 가진 물질,지식,재능,능력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도끼가 날이 무딘 도끼이고, 어떤 도끼가 날카로운 도끼일까요?
■ 1. 도끼(물질과 능력 등)를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할 때 기적적인 열매와 성공적인 결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모세는 광야에서 자기의 생계를 위해서 나무지팡이를 사용하며 양떼를 돌보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후 말씀에 순종하여 그 지팡이를 내밀었을 때, 홍해가 갈라지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베도는 물고기를 잡는 능력을 가진 어부였습니다. 어느날 그가 자기 생계를 위해서 밤새도록 수고했지만
고기를 한 마리도 못 잡았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눅5:4) 깊은 곳에 가서 그물을 내렸더니 고기를 많이 잡았습니다.
►여러분, 이와 같이 자기가 가진 물질과 능력을 자기 가족만을 위해서 사용하면, “날이 무딘 도끼”와 같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하고 땀흘리며 수고해도 좋은 결과나 많은 열매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사용하면, “날카로운 도끼”가 되어, 기적적인 결과와 많은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기 때문에 더 많은 열매, 더 좋은 열매를 거둠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는 것입니다.
■ 2. 도끼를 평소에 열심히 갈고 훈련함으로써 능력 있는 일군으로 쓰임 받으십시오.
나무꾼이 도끼를 사용하는 것을 게을리하면, 그 도끼는 녹슬고 날이 무디어져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하나님께서 주신 도끼(재능,능력,은사 등)을 열심히 갈고 닦고 훈련하여, 실력을 키우십시오.방학이라고 여름이라고 해서 게으르지 말고 시간을 아끼며 부지런히 사십시오.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직장일, 학교공부, 교회사역을 평소에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훗날 하나님께서 사용하실 때 여러분의 재능이 더 날카로운 도끼가 되어 더 많은 열매를 거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