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합왕이 전쟁에서 승리한 이유”(왕상 20:13-15)

아람연합군이 북이스라엘을 공격했습니다.
그러자, 하나님은 선지자를 보내서, “내가 오늘 그들을 네 손에 넘기리라”고 예언하셨습니다(13절).
아합왕은 하나님이 명령하신 전쟁전략에 전적으로 순종했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도우셔서, 이스라엘군대 7,232명이 아람의 10만대군을 쳐서 크게 승리하는 놀라운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왜 악한 왕이요 우상숭배자인 아합이 전쟁에서 승리하도록 도와주셨을까요?
하나님은 다윗, 기드온, 히스기야왕처럼, 평소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하는 신앙인을 통해서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전쟁에서 기적적인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그들과는 대조적으로, 아합왕은 바알숭배자로서 엘리야를 죽이려 했던 왕이었습니다.
▶우리는 그 이유를 “너는 내가 여호와인줄을 알리라”(13절)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합이 비록 악한 왕이지만, 전쟁을 이기게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케함으로써, “하나님이 살아계시다는 것,
하나님이 그를 버리지 않았다는 것, 하나님이 그와 함께하신다는 것”을 깨닫길 원하셨습니다.
►그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고, 그의 죄를 회개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길 원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아합은 전쟁의 승리가 하나님의 은혜이며, 하나님이 회개할 기회를 주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죄를 회개하지 않았고, 계속 우상을 숭배하며 범죄했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전쟁터에서 죽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2가지 영적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다.

■ 1. 우리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좋은 일, 복된 일”은 “하나님의 도우심이요,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인정하고, 겸손한 태도로 하나님께 감사해야 합니다.
아합은 자기의 지혜와 능력으로, 자기가 열심히 노력했기 때문에, 전쟁에서 이긴 것이라는 교만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래서 영적인 눈이 감겨서, 자기 삶 속에 함께하시고 기적적인 승리와 은혜와 능력을 나타내시는 하나님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구원해주시고, 성공,물질,건강,자녀로 축복해 주신 은혜를 깨닫지 못했습니까?
또는, 그 은혜를 깨달았다 할지라도, 지금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과 교제하지 않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헌신하지 않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아합처럼 마음이 교만해져서, 하나님의 영광을 자기의 영광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므로 회개한 후에, 지금까지 받은 은혜를 발견하시기 바랍니다.

■ 2.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했다면, 다윗처럼 3단계로 하나님께 감사하십시오.
① 인생의 모든 승리와 능력과 축복이 여러분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도우심이요 은혜라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님께 감사하십시오(시21:5).
② 여러분을 승리케 해 주신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믿고,
앞으로 두렵고 힘든 일을 만나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만 의지하겠다는 믿음의 결단을 하십시오(시 21:7).
③ 이제부터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면, 그것으로 여러분자신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만 높이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용하기로 맹세하십시오(시 21:13).
►여러분,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시고, 우리를 전쟁과 같은 어려움에서 건져 주시고,
우리를 죄에서 구원해 주시는 이유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시 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