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죄를 습관적으로 반복하면, 양심과 죄책감이 마비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적인 문둥병자가 되어, 죄에 대한 감각이 없고, 아픔도 없어져서,
“이 정도는 죄가 아니다, 하나님도 이해해 주실 거야, 나는 꽤 착한 사람이고 의로운 사람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또, 죄는 필연적으로 자기자신과 이웃과 교회공동체와 피조물전체를 파괴시키고 오염시키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 죄는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높은 담을 쌓게 함으로써, 하나님과의 관계를 깨뜨립니다(사 59:2-3).
그러므로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핵심은 죄에 있습니다.
죄 때문에 인생이 무너지고, 죄 때문에 관계가 깨지고, 죄 때문에 가정이 붕괴되고 온세상이 고통받는 것입니다.
1. 예수님은 “죄 때문에”, 이 땅에 오셨습니다. (목적, 마1:21, 막 10:45)
2. 예수님은 “죄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어린양처럼 고난과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방법, 요 1:29, 롬 5:8)
여러분,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음과 어린양의 보혈을 믿고 구원받았다면, 마땅히 “죄를 미워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성경말씀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고 싫어하시는 죄를 7가지 지적하고 있습니다(잠 6:17-19).
이것은 죄의 근본을 가르쳐 줌으로써, 신자들의 양심과 죄책감이 마비되지 않도록 죄를 경계하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신자는 죄를 가볍게 여기거나, 죄에 대해서 변명하지 말아야 합니다.
은혜와 행함을 똑같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은혜 받은 신자는 죄의 종이 되지 않고,
육체의 정욕에 굴복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합니다(롬6:12).
또한,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서 죄를 회개함으로, 예수님을 닮아가는 성화의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고후3:18).
그렇게 될 때, 온세상이 하나님의 나라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